안동시는 오는 3월 1일부터 2차 시내버스 노선조정을 단행한다.

안동시는 지난해 2011년 1월 24일 시외버스터미널 이전과 동시에 0번, 0-1번, 1번, 2번, 11번 등 시내순환노선을 1차로 조정한데 이어, 이번 2차 조정은 세계문화유산인 하회마을 증차와 시 외곽지 및 읍·면지역의 대중교통 불편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이번 노선조정은 강남지역 80·81번 증차운행과 농촌지역 오·벽지 마을버스 확대운행 등으로 재래시장, 농공단지, 문화관광단지 등을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고 남선↔원림, 단호↔하아↔풍산, 풍천↔어담↔신평↔월소 등 주변지역을 순환운행으로 묶어서 훨씬 편리하고 효율적인 읍면지역 내부교통망을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이번 조정은 단순한 연장운행이 아닌 인근지역을 횡축으로 교차운행 하는 새로운 교통체계를 구축하여 운송효율을 2배로 끌어올리는 획기적인 노선개편을 추진했다."며 "향후 지·간선분리 마을버스 순환운행을 확대하여 고유가시대에 운송원가를 절감하는 저비용 고효율 시스템을 구축해나가고, 예안, 도산, 녹전, 와룡 등 동북방면 노선도 터미널까지 중복운행은 어려운 상황이므로 저비용 고효율로 무료환승을 편리하게 이용(북문시장 0번 ,0-1번 터미널 환승)할 수 있도록 시민들께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내버스 노선조정(2012.3.1부터 변경운행)
운행시간표 읍면동 및 각 기관단체 배부예정(버스승강장 부착)
마을버스는 반드시 교통카드이용 2회 무료환승(지·간선 각 1시간 이내)
노선 |
조 정 내 용 |
비고 |
계 |
20개 노선 변경운행 |
5대 증차 |
시내순환
80·81번 |
2대 증차, 배차간격 단축 70분→30분
터미널종점-역-용상-강남-옥동-송현 순환운행
(퇴계로-영가대교 구간 폐지☞무료환승 이용) |
강남, 송현
불편해소 |
댐 3번 |
문화관광단지(감성골) 왕복경유 |
관광단지
활성화 |
현애 11번
호명 42번 |
풍산 바이오단지, 농공단지 왕복경유
1일 8회 운행(11번 4회, 42번 4회) |
바이오단지
활성화 |
풍산 11번 |
풍산, 구담 야간운행 1회(안동 21:00) |
신도청연결 |
시내 11번 |
터미널 경유 심야운행 22:45(시내버스)
서울출발 20시 안동도착 22:40(시외버스) |
용상종점 |
길안 28번 |
현하(후현) 07:30, 대곡 13:45 증회
배방 10:20→07:10 아침시간 조정 |
오벽지마을
불편해소 |
남선 21번
원림 34번 |
토갓 낮차 14:20 증회
원림 34번↔남선 21번 교차운행 개편 |
남선, 원림
순환운행 |
임동 33번 |
덕강 2회(상박곡차 4km 연장운행) |
신규운행 |
남후 36번 |
단호, 하아 풍산연결 3회 운행(76-1번) |
풍남교연결 |
남후 38번 |
남후농공단지↔광음리 2회 순환운행 |
신규운행 |
풍산·풍천 76·1번 |
단호-하아-풍산, 월애-어담-풍천-구담-
쌍호-월소, 신평, 마을버스(2호) 3회 운행 |
풍산, 구담
시장활성화 |
하회 46번 |
하회마을 10회, 병산서원 3회 운행
1대 증차, 출퇴근ㆍ관광객 불편해소 |
세계유산
관광활성화 |
서후 51번 |
교리 마을안길 운행 2회(아침, 저녁) |
불편해소 |
북후 54번 |
안기동 매화골 경유 2회(아침, 오후) |
신규운행 |
북후 54번 |
물한리 낮차 1회 증회 |
불편해소 |
예안
59·1번 |
구룡10:45 증회, 천전09:40, 15:20 2회
미질07:20,11:40,18:20 마을버스(3호) 3회 운행 |
미질, 천전
신규운행 |
도산 67번 |
도산서원 13:50 편도경유 1회 증회 |
관광활성화 |
와룡 73번 |
이하 3회, 주하 신그네 2회 경유운행 |
신규운행 |
이 외
노선조정
(민원사항) |
이번에 조정하지 못한 민원사항은 차후 순차적으로 조정해나갈 예정이며, 버스터미널까지 연장운행, 오벽지마을 연장운행 등은 무료환승 방식으로 지ㆍ간선을 분리하여 마을버스 순환운행을 점차확대 해나갈 방침 |
효율적 노선개편,
고유가시대 운송원가 절감 |
2012-02-17 13:53:22 /
피현진 기자(mycart@ugn.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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