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북초등학교(교장 손호익)는 10월30일 치아우식증 예방효과를 극대화하고 스스로 구강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안동시보건소 구강보건센터의 지원을 받아 전교생을 대상으로 건강한 치아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건강한 치아 관리 프로그램이란 불소홍보, 불소용액양치, 불소 겔 도포가 세균의 공격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 치아 표면을 튼튼히 해주는 중요한 물질임을 알게 하고 점심 식사 후 올바른 양치 습관을 길러주며, 구강병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구강검진 습관과 치과 치료의 두려움을 없애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요즘 학생들은 아이스크림, 초콜릿, 과자, 사탕 등 인스턴트 음식을 좋아하고 즐겨 먹어 충치가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지속적인 양치 필요성과 치과 진료의 두려움으로 충치 치료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이 날 교육은 치과의사 및 구강보건 담당자가 직접 시청각 교재를 활용하여 구강보건 교육을 실시하고 불소겔 이온도포, 불소용액양치 방법을 치아모형을 통해 본 후 학생들과 직접 실시도 하고 구강보건 홍보물을 나누어 주는 체험 위주로 진행하여 학생들의 건강한 치아관리에 도움을 주었다.
프로그램 운영에 동참한 보건교사는 "하루 3번 양치를 하지 않아 충치 발생률이 매우 높은 취약계층에 있는 학생들이 건강한 양치놀이와 치과놀이 체험을 통해 양치를 해야 하는 이유를 느끼게 한 뜻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2012-10-31 09:26:17 /
김태동 기자(tdongk@ugn.kr) |
|
- Copyright ⓒ UGN 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